본문 바로가기
법령정보

자료실

[2007]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작성자김영찬 작성일Oct 20, 2008
[2007]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출처 : 한국학술정보원

1. 요 약

본 연구는 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로 수행되었다. 문헌 조사와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된 팀 중심의 DACUM(Development A Curriculum) 방법을 적용하여 원격대학 교직원의 직무를 분석하였고, 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분석 결과를 토대로 각 직무 수행에 필요한 직무별 교육과정 (기초교육과정, 심화교육과정)을 도출하였다. 아울러 전체 '입문' 교육과정으로서의 교육프로그램을 별도로 구성하여 e-Learning  콘텐츠로 개발하였다 .

2. 목 차

 I.서론
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연구의 내용 및 범위 
II. 연구 방법
1.연구 방법 유형 

2.연구 수행 절차 
III.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연수 요구 및 인식 현황 설문 조사
1.설문조사 개관
2.설문조사 결과 
3.설문조사 결과의 함의점
IV.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분석 결과 
1.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영역 확정
2.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모형 (직무별 책무 및 작업) 분석
3.직무별 교육훈련 필요도 및 우선순위 분석
4.작업별 작업요소 및 작업 수행 관련 역량 (지식, 스킬) 분석
5.직무별 교과목 도출
V.원격대학 교직원 직무 연수 프로그램 개발

1.직무별 교육과정 개발
2.직무 연수 프로그램 설계
3.온라인 콘텐츠의 구성
VI.결론 및 제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