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도 산업계 관점의 대학평가 결과 발표
□ 국내 대학의 자동차, 금융(은행?보험?증권), 건설(설계?시공?엔지니어링) 분야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산업계의 평가 결과, 교육과정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지식?역량과 연계성이 미흡하여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이번 평가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안병만)의 지원으로 한국대학교육협의회(회장 손병두 서강대학교 총장, 이하 ‘대교협’)가 주관하여 처음 시범 실시한 것으로서,
? 경제 5단체 등의 협조로 자동차, 금융, 건설 분야의 7개 세부분야별로 3~5개(총 24개) 주요 기업이 참여하였으며, 최근 3년간 이들 기업에 신입직원을 가장 많이 배출한 분야별 3~6개 주요 대학(학과)을 대상으로 평가가 실시되었다.
※ 산업 분야별로 일정 규모 이상의 신입사원을 배출한 대학들이 평가 대상으로 선정되었음
□ (직무역량 평가결과) 24개 주요기업(☞ 붙임 7쪽 참조) 부서장들이 소속 신입직원에 대한 직무능력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전체 평균 72점으로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 분야별로 보면 공학 분야의 경우, 자동차 분야는 성균관대 출신 신입직원에 대한 직무역량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설 분야의 설계와 엔지니어링은 한양대, 시공은 연세대를 졸업한 직원에 대한 직무역량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 금융 분야의 경우, 은행에서는 서강대가, 보험과 증권에서는 고려대를 졸업한 직원에 대한 직무역량 만족도가 각각 높게 나타났다.
분야 |
대상 전공 |
평가 대상 대학 |
우수대학 | ||||
직무역량 만족도 |
교육과정 이수비율 |
교육과정 현장적용도 |
현장실습 만족도 | ||||
자동차 |
기계공학 |
경희대, 고려대, 성균관대, 연세대, 인하대, 한양대 |
성균관대 |
고려대 성균관대 |
성균관대 한양대 |
성균관대 | |
건설 |
설계 |
건축학 |
인하대, 한양대, 홍익대 |
한양대 |
홍익대 |
홍익대 |
홍익대 |
시공 |
건축공학 |
부산대, 연세대, 인하대, 한양대 |
연세대 |
부산대 |
한양대 |
부산대 | |
엔지니어링 |
토목공학 |
단국대, 영남대, 한양대 |
한양대 |
단국대 |
한양대 |
영남대 | |
금융 |
은행 |
경영학 |
고려대, 서강대, 셩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한양대 |
서강대 |
한양대 중앙대 |
중앙대 힌양대 |
연세대 |
보험 |
경영학 |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
고려대 |
연세대 |
서강대 |
성균관대 | |
증권 |
경영학 |
건국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 중앙대 |
고려대 |
성균관대 중앙대 |
중앙대 서강대 |
중앙대 |
* 직무역량 만족도는 부서장이 평가, 교육과정 및 현장실습 만족도는 각 대학 출신 졸업생이 평가
* 전공 선정 : 평가업종 및 직무에 필요한 지식·기술 등을 토대로 해당 업종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분야를 평가대상 전공으로 선택
* 대학 선정 : 분야별 평가 참여기업에 최근 3년간 신입직원을 가장 많이 배출한 대학중 분야별로 3~6개 대학 선정
□ (직무관련 교육과정 이수비율) 신입직원을 대상으로 출신대학에서 현재 직무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비율을 조사한 결과, 자동차 36.1%, 금융 50.8%, 건설 48.1%로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 대학별로 보면, 자동차 분야에서 고려대와 성균관대, 건설 분야중 설계는 홍익대, 시공은 부산대, 엔지니어링은 단국대, 금융 분야중 은행은 한양대와 중앙대, 보험은 연세대, 증권은 성균관대와 중앙대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교육과정 산업현장 적용도) 신입직원이 평가한 출신대학 교육과정의 산업현장 적용도는 전체 평균 48점으로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 분야별로 보면, 자동차 분야는 성균관대와 한양대, 건설 분야중 설계는 홍익대, 시공 및 엔지니어링은 모두 한양대가 산업현장 적용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금융 분야는 은행의 경우 중앙대와 한양대, 보험은 서강대, 증권은 중앙대와 서강대가 높게 나타났다.
□ (현장실습) 신입직원의 재학중 현장실습 경험을 조사한 바에 따르면, 현장실습 기간은 평균 3.7개월, 참여율은 47.2%, 현장실습 만족도는 평균 48점으로 저조하였다.
? 또한, 대학의 현장실습에 대한 지원이 부족하고 현장실습과 직무와의 관련성 및 취업에 실제 도움이 된 정도도 낮은 것으로 조사되어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현장실습이 이뤄지도록 체계적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 대학별 졸업생의 현장실습 만족도는 자동차 분야에서 성균관대, 건설 분야는 설계에서 홍익대, 시공에서 부산대, 엔지니어링에서 영남대가 높게 나타났고, 금융 분야는 은행의 연세대, 보험의 성균관대, 증권의 중앙대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 이번 평가를 분석한 결과, 자동차 및 건설 분야의 경우, 대학의 교육과정과 직무역량간의 연계성이 높아서 산업계가 요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학의 졸업생에 대한 직무역량을 높게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 금융 분야는 경영학 및 금융산업의 특성과 대학의 금융분야에 특화된 교육 부족 등으로 인해 대학교육과 졸업생 직무역량간 연관관계가 자동차, 건설 분야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평가의 의의는 산업계 각 분야별 기업체 임원, 부서장 등 평가위원들이 대학의 교육과정에 필수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교과목과 핵심 직무역량을 직접 제시함으로써(☞ 붙임 11~12쪽)
? 산업계 수요를 반영한 대학교육의 변화를 유도하고, 더 나아가 산업계와 대학이 협력하여 대학과 산업계간 상호이익(win-win)이 되는 대학경쟁력 강화의 토대가 마련되었는다는 데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와 대교협은 이번 시범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매년 2~3개 산업을 신규 평가분야로 선정하고, 평가 참여 기업 및 관련 대학(학과)을 확대하는 한편,
? 대학별 평가결과를 공개함으로써 학생, 학부모, 기업 등 수요자에게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 구체적인 평가결과를 대학에 제공함으로써 각 대학의 교육과정 개선 등에 실질적으로 활용되도록 할 계획이다.
- 윗글 2009 교육통계분석자료집
- 아랫글 국가회계기준에 관한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