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동향 분석 연구 (RR2011-14)
작성자김영찬
작성일Feb 3, 2012
출처 : 한국교육개발원
대학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동향 분석 연구 (RR2011-14)
<차례>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8
3. 연구 방법 9
Ⅱ. 대학교육역량 강화 사례 분석의 이론적 배경 11
1. 대학교육역량의 개념 및 분석틀 13
2. 선행연구 분석 19
3. 분석 대상국 선정의 배경 29
Ⅲ. 주요국의 고등교육 체제 및 현황 33
1. 미국 35
2. 영국 42
3. 호주 50
4. 일본 56
5. 독일 69
Ⅳ. 주요국의 대학교육역량 강화 정부정책 동향 79
1. 미국 81
2. 영국 105
3. 호주 124
4. 일본 134
5. 독일 159
6. 대학교육역량 강화 정부정책 종합 167
Ⅴ. 주요국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정책 동향 185
1. 미국 187
2. 영국 218
3. 호주 235
4. 일본 246
5. 독일 252
6.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정책 사례 종합 258
Ⅵ 대학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및 요약 273
1. 요약 275
2. 정책 제언 284
참고문헌 300
ABSTRACT 305
대학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국제동향 분석 연구 (RR2011-14)
<차례>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8
3. 연구 방법 9
Ⅱ. 대학교육역량 강화 사례 분석의 이론적 배경 11
1. 대학교육역량의 개념 및 분석틀 13
2. 선행연구 분석 19
3. 분석 대상국 선정의 배경 29
Ⅲ. 주요국의 고등교육 체제 및 현황 33
1. 미국 35
2. 영국 42
3. 호주 50
4. 일본 56
5. 독일 69
Ⅳ. 주요국의 대학교육역량 강화 정부정책 동향 79
1. 미국 81
2. 영국 105
3. 호주 124
4. 일본 134
5. 독일 159
6. 대학교육역량 강화 정부정책 종합 167
Ⅴ. 주요국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정책 동향 185
1. 미국 187
2. 영국 218
3. 호주 235
4. 일본 246
5. 독일 252
6. 대학의 교육역량 강화 정책 사례 종합 258
Ⅵ 대학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제언 및 요약 273
1. 요약 275
2. 정책 제언 284
참고문헌 300
ABSTRACT 305